MY MENU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본 학회는 1994년 7월 1일 사단법인 한국간호교육학회로 인가를 받아 설립하였으며,
한국간호교육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연구와 학술교류 및 친목도모를 위해 설립됨.

학회장 인사말

한국간호교육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019년부터 2년간 한국간호교육학회 제13대 학회장을 맡게 된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교수 방경숙입니다.

항상 한국간호교육학회에 관심을 가지고 성원해 주시는 학회 회원님을 비롯하여 간호교육에 헌신하고 계신 모든 분들께 우선 감사인사를 드립니다. 우리 학회는 그동안 전국의 다양한 전공별 간호교육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학문적으로 소통하고, 교육 수요자인 학생들의 교육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해 함께 논의하는 장을 만들어 가면서 간호교육의 발전에 기여해 왔다고 자부합니다. 또한 학교와 임상현장간의 괴리를 줄이기 위해 임상전문가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왔으며, 교수의 임상실무 능력 향상과 졸업생들의 취업 후 적응 능력 향상을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1994년 7월 1일 설립되어 올해로 25주년을 맞는 본 학회의 주요활동으로는 연 2회(춘계 및 동계)의 학술대회와 연 1회의 간호학 교수방법 워크숍, 그리고 하계와 동계 방학에 개최하는 연 2회 교수 임상연수과정이 있습니다. 특히 간호교육자의 임상 실무 능력 향상을 위한 임상연수 프로그램은 회원들의 요구에 맞추어, 빠르게 변화하는 임상현장의 현황을 파악하고 교육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교두보 역할을 해왔으며 전국의 많은 교수님들이 전공분야별로 참여하여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또한 1995년 창간된 한국간호교육학회지는 2006년 한국학술진흥재단의 등재후보학술지로 선정되었으며 2010년에는 등재지로 선정되었고, 간호 학문분야뿐 아니라 이공계 전체 분야에서도 꾸준히 최상의 영향력 계수(Impact factor)를 유지하면서 그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에서는 새로운 학회 임원진을 중심으로 앞으로도 보다 더 발전된 간호교육을 위한 학회 활동을 펴 나가겠습니다. 최신의 이슈를 다루는 좋은 학술대회 프로그램 개발과 더 수준 높은 학술지 발간을 위해 노력하여, 우리 학회가 명실공히 전체 간호교육학계의 대표 학회로서의 역할을 수행해 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간호교육학회장 방경숙
2019년 1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