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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본 학회는 1994년 7월 1일 사단법인 한국간호교육학회로 인가를 받아 설립하였으며,
한국간호교육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연구와 학술교류 및 친목도모를 위해 설립됨.

논문투고규정

제정: 1995년 6월
개정: 2021년 11월

발간목적 및 간기

  1. 1. 한국간호교육학회지는 한국간호교육학회의 공식 학술지로서 게재 가능한 논문의 종류는 간호 또는 교육에 관련된 종설, 양적연구, 질적연구, 기타(개념분석, Q방법론적 연구, 메타분석 등) 등이며, 그외 논문은 편집위원회의 결정에 의하여 게재할 수 있다.
  2. 2. 학회지는 년 4회 (2월 28일, 5월 31일, 8월 31일, 11월 30일) 발간한다.
  3. 3.본 학회지는 1995년에 창간하였으며, 한국간호교육학회지의 약어는 J Korean Acad Soc Nurs Educ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이다.
  4. 4.Full-text를 무료로 볼 수 있으며, 학술지 웹 주소(URL)는 http://www.jkasne.org이다. 이 웹 주소에서 한국간호교육학회지의 모든 논문을 무료로 볼 수 있다.
  5. 5.한국간호교육학회지의 구독방법은 한국간호교육학회 회원이면 가능하며, 회비는 1년에 20,000원이며, 년 4회(2월호, 5월호, 8월호, 11월호)학회지가 우편으로 발송된다.
  6. 6. 본 학회지는 한국연구재단 및 KoreaMed의 등재 학술지이다.

연구윤리

  1. 1. 학회지에 투고하는 논문은 국제표준출판윤리에 의거하여 다음의 윤리규정을 지켜 작성하여야 한다(국제표준출판 윤리 https://publicationethics.org/).
    1. 1) 연구의 대상이 사람인 경우, 헬싱키 선언에 입각하여 환자 또는 보호자에게 연구의 목적과 연구 참여 중 일어날 수 있는 정신적, 신체적 위해에 대하여 충분히 설명하여야 하며, 이에 대한 서면동의서를 받았음을 명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기관윤리위원회(IRB)의 심의를 통과한 논문에 한하여 투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단, 문헌고찰, 메타분석, 이차분석 등의 경우에는 편집위원회 심의 후 면제여부를 결정한다. 편집위원회는 필요시 서면동의서 및 윤리위원회 승인서의 제출을 요구할 수 있다.
    2. 2) 연구의 대상이 동물인 경우에는 실험동물의 고통과 불편을 줄이기 위하여 행한 처치를 기술하여야 한다. 실험과정이 연구기관의 윤리위원회(IRB) 규정이나 NIH Guide for the Care and Use of Laboratory Animals에 저촉되지 않았음을 명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2. 저자됨(Authorship)
    1. 1) 저자가 되기 위해서는 (1) 연구의 개념과 설계, 자료의 수집, 자료의 분석이나 해석에 실질적인 기여를 하고, (2) 논문을 작성하거나 학술적으로 중요한 내용에 대한 비평적 수정을 하며, (3) 출판될 논문의 최종 원고에 대하여 동의 혹은 승인하고, (4) 연구의 정확성 또는 진실성과 관련 문제 제기시 적절히 조사하고 해결할 것을 보장하며 연구의 모든 측면에 책임을 지는, 이 네 가지의 조건을 모두 충족하여야 한다.
    2. 2) 여러 기관의 연구진이 참여하는 대규모 연구의 경우, 그 단체는 논문 내용에 직접 책임을 지는 저자를 명확히 해야 한다.
    3. 3) 공저자들이 속한 단체의 이름으로 원고를 제출하는 경우에는 책임 저자(corresponding author)가 논문으로 출간되었을 때 어떤 방식으로 저자명이 인용되기를 원하는지(preferred citation)를 명확히 기술하고 인용을 원하는 단체의 이름 또는 저자명을 모두 밝혀야 한다.
    4. 4) 연구비 확보, 자료 수집, 전반적인 연구 감독만으로는 저자됨의 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한다. 저자로 지명된 모든 사람은 저자됨을 충족하는 자격이 있어야 하며 그들의 이름은 모두 명기되어야 한다.
    5. 5) 저자는 연구 자료(raw data 및 동의서 등)를 보관하여야 하며, 심사 및 출판과정에서 편집부의 요청이 있는 경우, 자료에 대한 접근을 허용하거나 제출하여야 한다.
  3. 3. 본 학술지는 COPE flowcharts에서 제시된 기준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부정행위가 있는 논문은 게재하지 않으며, 관련 세부사항은 편집위원회에서 정한다.
    1. 1) 위조: 존재하지 않는 데이터나 연구결과 등을 허위로 만들어내는 행위를 말한다.
    2. 2) 변조: 연구재료, 장비 및 과정 등을 인위적으로 조작하거나 데이터를 임의로 변형·삭제함으로써 연구내용 또는 결과를 왜곡하는 행위를 말한다.
    3. 3) 표절: 타인의 아이디어, 연구결과 등을 적절한 인용 없이 사용하는 행위를 말한다.
    4. 4) 부당한 논문저자 표시: 연구내용 또는 결과에 대하여 과학적·기술적 공헌 또는 기여를 한 자에게 정당한 이유없이 논문저자 자격을 부여하지 않거나, 과학적·기술적 공헌 또는 기여를 하지 않은 자에게 논문저자 자격을 부여하는 행위를 말한다.
  1. 4. 중복게재 및 중복투고를 금지한다.
    1. 1) 투고 및 게재 논문은 원저에 한한다. 타 학회지에 게재되었거나 투고 중인 원고는 본 학회지에 투고할 수 없으며, 본 학회지에 게재되었거나 투고 중인 논문은 타 학술지에 게재할 수 없다.
    2. 2) 중복게재의 판정 기준은 다른 언어, 일부 혹은 전부, 인쇄 혹은 전자매체, 학술지의 등록 및 등재 여부를 막론하고 게재된 적이 없어야 한다.
    3. 3) 저자가 본 학술지에 게재된 원고를 다른 언어로 이차게재 하고자 하는 경우 양쪽 학술지 편집위원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4. 4) 중복게재 등 연구윤리 위반 여부는 편집위원회의에서 검토하고 연구학술윤리위원회에서 최종 심의하여 결정한다.
  1. 5. 본 규정 및 연구의 일반적인 윤리 규정을 위반한 회원은 본 학회지에 2년간 논문을 투고할 수 없다. 기타 관련 사항은 편집위원회와 연구학술윤리위원회에서 그에 따른 조치를 결정한다.
  2. 6.이곳에 규정되지 않는 자세한 사항은 과학학술지편집인협의회(CSE, http://www.councilscienceeditors.org/), 국제의학학술지편집인협의회(ICMJE, http://www.icmje.org/), 대한의학학술지편집인협의회(KAMJE, https://www.kamje.or.kr/)에서 권장하는 연구윤리 및 출판윤리 가이드라인을 따라 결정한다.
  3. 7. 원고 투고 시 연구의 자료수집기한이 최근 5년 이내인 논문으로 제한한다.

원고 제출과 채택

  1. 1. 본 학회의 회원은 논문을 투고할 수 있으며, 모든 저자는 반드시 본 학회 회원이어야 한다.
  2. 2. 석, 박사학위 논문의 경우 반드시 학위논문임을 명시하여야 하고, 학위논문의 제1저자는 학위수여자이어야 하며, 논문심사를 받아야 한다. 학위논문(석사, 박사)의 경우는 학위수여자 이외에 지도교수 1인에 한하여 공동 혹은 교신저자로 허용한다.
  3. 3. 원고는 온라인으로 제출한다.
    1. 1)논문 투고 시 본 학회 홈페이지(http://www.kasne.or.kr)에 게재된 투고규정을 참고하여 온라인 논문투고 시스템(http://acoms.kisti.re.kr/journal/intro.do?page=logo&journalSeq=J000088)을 통하여 접수한다. 투고 시 ‘자가 점검 사항’을 본 학회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 기입한 후 온라인논문투고시스템을 이용하여 첨부파일로 제출한다.
    2. 2) 자세한 사항은 한국간호교육학회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논문투고안내를 참고한다. 시스템 사용에 대한 문의는 한국간호교육학회 출판부 e-mail (nurse-edu@hanmail.net)을 이용한다.
    3. 3) 게재가 확정된 논문에 한하여 ‘저작권 이양 및 이해관계 명시에 대한 동의서’를 본 학회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 작성 후 스캔하여 한국간호교육학회 출판부 e-mail (nurse-edu@hanmail.net)로 제출한다.
  1. 4. 본 투고규정에 부합되지 않는 원고는 접수하지 않으며, 원고 채택 여부는 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일단 접수된 논문은 특별한 이유 없이 저자를 바꾸거나, 추가 또는 제외할 수 없다.

논문 심사 과정

  1. 1. 투고된 원고는 3인의 심사위원이 심사를 한다.
  2. 2. 원고는 전문가 동료들에 의한 원고 심사 후 편집위원이 심의한다. 이때 편집위원은 심사위원의 지적사항에 대한 수정이 미비한 경우, 추가 수정이 필요한 경우, 투고규정에 맞지 않는 경우에는 재수정을 요청한다. 이후 편집위원장이 원고의 게재여부를 최종 결정한다.
  3. 3. 심사의 결과에 따라 저자는 수정보완을 해야 하며, 수정한 원고와 수정보완사항 표를 하나의 파일로 작성하여 온라인 논문 접수 시스템으로 14일 이내에 제출해야 한다. 심사위원의 지적에 따른 수정사항을 항목별로 기술하고 원고에 수정한 부분을 표시하여야 한다.
  4. 4. 게재논문의 인쇄에 필요한 교정은 저자가 한다.
  5. 5. 게재료, 심사료, 필요시 특수 조판대, 별책대는 본 학회 규정에 따라 저자가 부담한다.
    1. 1) 논문 접수 시 심사료(5만원)를 교신저자 실명으로 입금하며 입금확인 후 논문접수를 진행한다.
    2. 2) 게재가 확정된 논문의 경우 게재료는 10쪽까지는 쪽당 50,000원, 10쪽을 초과하는 경우는 쪽당 60,000원이다.
    3. 3) 입금은 본회 재정이사에게 입금한다.
  1. 6. 논문심사에 대한 세부사항은 별도의 심사규정을 따른다.

원고 작성

일반사항

  1. 1. 원고는 맞춤법에 맞게 한글 또는 영문으로 작성하고, 영문으로 제출 시 영문교정 증명서를 제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2. 원고에는 저자를 알 수 있는 어떠한 표시도 해서는 안 된다.
  3. 3. 원고의 전체 페이지는 영문초록, 본문, 참고문헌, 표나 그림을 포함한 총 페이지 수가 20페이지 이하이어야 한다(20장이 넘는 원고는 접수하지 아니한다).
  4. 4. 원고편집
    • · A4 용지를 사용한다.
    • · 표지, 초록, 본문, 참고문헌 페이지의 줄 간격은 200% 혹은 double-space로 설정한다.
    • · 표, 표 제목, 그림 제목 등의 줄 간격은 100% 혹은 single-space로 설정한다.
    • · 단락 앞, 뒤 간격은 0으로 설정한다.
    • · 페이지 여백은 모든 면을 25 mm로 설정한다.
    • · 참고문헌은 30개 이내로 정리한다. 다만 메타분석, 체계적 문헌고찰 등의 경우, 참고문헌 수를 50개까지 허용될 수 있다(참고문헌 목록 작성 예시 참조)
    • · 영문은 Times New Roman 서체, 한글은 신명조 서체, 10 포인트 크기로 글자를 설정한다.
    • · 영문의 경우 왼쪽 정렬한다.
    • · 모든 페이지에 페이지 번호를 설정한다.
  1. 5. 학술용어는 한국간호과학회 발행 간호학 표준용어집 및 대한의사협회 발행 의학용어집 최신판에 수록된 것을 준용한다.
  2. 6. 표준약어와 단위는 Citing Medicine: The NLM (National Library of Medicine) Style Guide for Authors, Editors, and Publishers 제2판(2007)을 참고로 사용한다. 영문 약어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처음 사용할 때에 단어 전체를 표기하고 괄호 안에 약어를 제시한다. 단, 논문제목과 초록에는 약어를 사용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3. 7. 괄호( )를 사용할 때의 띄어쓰기는 괄호( ) 앞에 영문이나 숫자가 올 때는 띄어 쓰고, 국문이 올 때는 붙여서 쓴다. 괄호 다음에 오는 조사는 붙여서 쓴다.
  4. 8. 약물은 일반명(속명)을 사용하여 표기한다. 기기 및 장비의 표기를 할 때는 괄호 ( )안에 모델명, 제조회사, 도시(주), 국적을 기재하고, 상품명을 뜻하는 TM, ⓡ 등은 꼭 필요한 경우에만 표기한다.

원고의 구성

  1. 1. 원고는 겉표지, 제목, 영문초록, 본문, 참고문헌, 표, 그림, 부록의 순으로 구성하며, 각각은 별도의 페이지로 시작한다.
  2. 2. 겉표지는 제목, 논문의 종류, 저자, 교신저자, 기타 공시사항, 주요어 순으로 구성한다.
    1. 1) 논문의 종류는 종설, 양적연구, 질적연구, 개념분석, Q방법론적 연구, 메타분석 등으로 구분하여 기재한다.
    2. 2) 저자는 모든 저자의 성명, 소속(직장), 직위, ORCID (Open Researcher and Contributor ID)를 한글과 영문으로 기재한다.
    3. 3) 교신저자는 성명, 주소, 우편번호, 전화번호, FAX 번호, e-mail 주소, ORCID를 한글과 영문으로 기재한다.
    4. 4) 공시사항은 학위논문, 연구비 지원, 그 외 이해관계(conflict of interest), 감사의 글(acknowledgements), 보충자료 (supplementary materials) 등에 대하여 한글과 영문으로 기재한다.
    5. 5) 편집자 참고사항은 (1) 투고한 논문과 동일한 논문의 발표 또는 투고 내역, (2) 투고한 논문과 동일한 데이터에 근거한 논문의 발표 또는 투고 내역, (3) 선행 연구와의 차별성을 기술한다.
    6. 6) 주요어는 국문으로 5개 이내를 투고 원고 첫 장의 상단에 기술하며, 가능한 영문 주요어와 동일하게 기재한다.
  1. 3. 영문초록은 제목을 상단에 기재하고, 250 단어 이내로 Purpose, Methods, Results, Conclusion의 소제목 하에 줄을 바꾸지 않고 연속적으로 기술한다. 초록 하단에 주요어 (Key words)를 5개 이내로 기재하되, MeSH (www.nlm.nih.gov/mesh/MBrowser.html)에 등재된 용어 사용을 원칙으로 한다.
  2. 4. 본문은 서론, 연구방법(연구의 윤리적 고려 포함), 연구결과, 논의, 결론 순으로 구성한다. 단, 질적 연구와 종설은 그 구성을 달리 할 수 있다.
    1. 1) 서론: 연구의 필요성과 연구목적을 간결하고 명료하게 기술한다.
    2. 2)연구방법: 연구설계, 연구대상, 연구도구, 자료수집방법, 자료분석방법 등을 순서대로 소제목으로 나누어 기술한다. 연구 방법은 구체적이면서도 자세히 기술하여 재현이 가능하도록 하되 이미 잘 알려져 있는 방법인 경우에는 참고문헌만을 제시하며, 새로운 방법이거나 기존의 방법을 변형한 경우에는 상세히 기술한다. 연구방법에는 연구의 윤리적 고려를 다루어 서술한다. 연구 대상은 사람을 대상으로 한 경우 생물학적 성(sex)과 사회문화적 성(gender)을 구분하여 기술해야 하며, 가급적 양쪽 성별을 모두 포함시키도록 하고, 한쪽 성별만을 대상으로 한 경우에는 연구대상 설정에 대한 타당한 근거를 제시하여야 한다.
    3. 3) 연구결과: 분석된 결과를 중심으로 명료하고 논리적으로 기술하며, 표나 그림에 있는 내용은 중복하여 기술하지 말고 중요한 결과만 요약하여 기술한다.
    4. 4) 논의: 연구결과에 기반을 두어 작성하되 중요하거나 새로운 소견을 강조한다. 연구결과를 해석하여 연구 결과의 적용, 제한점, 제언 등을 기술한다.
    5. 5) 결론: 연구 목적과 관련하여 최종 결론 및 향후 연구에 대한 권장 내용을 기술하며 연구방법이나 결과 등을 반복 기술하지 않는다.
  1. 5. 참고문헌
    1. 1) 본문 내 문헌의 인용: 아래의 예를 참고하여 모두 영문으로 작성하되, 이 예에 포함되지 않은 경우에는 Citing Medicine: The NLM Style Guide for Authors, Editors, and Publishers 제2판(2007) (https://www.ncbi.nlm.nih.gov/books/NBK7256/)을 참고한다.
    2. 2) 참고문헌 목록: 본문에 인용된 문헌은 반드시 참고문헌 목록에 포함되어야 하며, 아래의 예를 참고하여 모두 영문으로 작성 하되, 본문번호 순서에 따라 나열한다. 참고문헌은 30개 이하로 하되, 메타분석, 체계적 문헌고찰, 도구개발, 구조모형 등의 경우, 참고문헌 개수는 최대 50개까지 허용한다.
  1. 6. 표, 그림, 사진은 영문으로 작성하고, 5개 이내(부록은 제외)를 원칙으로 하며, 표와 그림의 내용이 중복되지 않도록 한다. 표와 그림, 사진, 부록은 각각 별도의 페이지에 배치한다. 체계적 문헌고찰 및 메타연구의 경우 최종분석 대상 논문의 목록을, 도구개발 연구의 경우는 최종 개발한 도구를 부록으로 첨부할 수 있다.
    1. 1) 질적 연구의 경우, 영문으로는 표나 그림의 의미 전달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편집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국문으로 표기할 수 있다.
    2. 2) 표, 그림, 사진의 내용은 이해하기 쉽고 독자적 기능을 할 수 있어야 한다.
    3. 3) 표 작성 원칙
      • - 모든 선은 단선(single line)으로 하고, 종선(세로줄)은 긋지 않는다.
      • - 표의 제목은 표 상단에 위치하며(왼쪽 정렬) 중요한 단어의 첫 글자는 대문자로 한다.
        • 예: Table 1. Overall Responses (Security to Insecurity) to Question Types
      • - 표는 본문에서 인용되는 순서대로 번호를 붙인다.
      • - Table에서 사용한 약어는 본문에서 이미 단어 전체를 표기했다 하더라도 표/그림 하단의 범례에 단어 전체를 항상 표기한다. 약어 목록은 알파벳 순서로 작성하고 마지막 약어 앞에 ‘and’ 단어를 넣지 않는다(예를 들어, HR=heart rate; T=temperature).
      • - 표 각주는 다음의 기호(*, †, ‡, §, ¶, #)를 순서대로 어깨 기호로 표시하며, 6개를 초과하는 경우 기호를 중복하여(예: **, ††, ‡‡) 사용한다(예: **Fisher’s exact test). 기호에 대한 설명은 표의 하단 왼쪽에 한다.
      • - 소수점은 그 숫자값이 1을 넘을 수 있는 경우에는 소수점 앞에 ‘0’을 기입하고, ‘1’을 넘을 수 없는 경우에는 소수점 앞에 ‘0’을 기입하지 않는다(예: F=0.76; p=.003, r=.24, R2=.61).
      • - 유의확률을 나타내는 p값은 각주를 붙이지 않고 값을 그대로 기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소수점 이하 3자리까지 기재한다(예: p=.002, p값이 .000으로 나올 경우에는 p<.001로 기술한다.).
      • - 백분율(%)은 소수점 한자리까지 기술하고, t, F, χ², r, β 등의 모든 통계량은 소수점 두 자리까지 기술한다.
    4. 4) 그림과 사진 작성 원칙
      • - 그림의 제목은 그림의 하단에 위치하며, 첫 자만 대문자로 한다.
        • 예: Figure 1. Mean responses to questions by student grade categories.
      • - 사진의 크기는 102×152mm(4×6 인치) 이상이어야 하고 부득이한 경우라도 203×254mm(8×10 인치)를 넘지 않아야 한다.
      • - 동일 번호에서 2개 이상의 그림인 경우, 아라비아 숫자 이후에 알파벳 글자를 기입하여 표시한다(예: Figure 1-A, Figure 1-B).
      • - 조직 표본의 현미경 사진의 경우 조직부위명, 염색 방법 및 배율을 기록한다.
  1. 7. 감사의 글 및 이해관계 등 공시사항
    1. 1) 감사의 글: 연구 및 논문 작성에 기여한 사람에 대한 감사의 내용을 기재한다. 단, 해당사항이 없는 경우 ‘없음’ 혹은 ‘None’으로 표기한다.
    2. 2) 이해관계: 해당 논문에 대한 재정적, 개인적 이해관계가 있는 경우 반드시 공개하여야 한다. 단, 이해관계 항목에 해당사항 이 없는 경우 ‘없음’ 혹은 ‘No potential conflict of interest relevant to this article was reported.’로 표기한다.
    3. 3) 연구비 지원: 연구비 지원 관련 사항을 명시한다. 단, 해당사항이 없는 경우 ‘없음’ 혹은 ‘None’으로 표기한다.
    4. 4)보충 자료: 연구를 보완하기 위한 용도로 보충자료를 추가 제공할 수 있다. 보충자료는 조판 없이 제출된 보충 데이터(Excel 혹은 PowerPoint 자료)로, 주장을 뒷받침하는 적용사례, 고해상도 이미지, 연구자료 등이 있다. 보충자료는 논문 파일과 함께 제출하며 논문 심사 과정에서 보충 데이터를 변경하는 경우, 반드시 업데이트한 파일을 제공한다. 단, 해당사항이 없는 경우 ‘없음’ 혹은 ‘None’으로 표기한다.

본문 내 문헌의 인용 예시

  1. 1. 본문에서 문헌의 인용은 아래의 예를 참고하여 모두 영문으로 작성하되, 이 예에 포함되지 않은 경우에는 Citing Medicine: The NLM Style Guide for Authors, Editors, and Publishers 제2판(2007)을 참고한다.
  2. 2. 본문 내 인용 순서에 따라 숫자를 대괄호[ ]로 표시한다. 두 개의 문헌을 함께 인용한 경우 두 개의 숫자 사이에 쉼표를 기재하고, 세 개 이상의 문헌을 함께 인용한 경우에는 문헌번호가 연속되면 번호 사이에 하이픈을 기재하고, 문헌번호가 연속되지 않으면 쉼표를 사용한다. 동일한 문헌이 본문에서 계속 인용될 경우 동일한 번호를 사용한다.
    • 예: 간호교육 방법[1], 간호교육 평가[2,3], 간호교육 성과[4-6]
  3. 3. 인용 문헌의 저자가 1인 또는 2인인 경우에는 모두의 성을 표기한다. 저자가 3인 이상인 경우부터 제1저자의 성 뒤에 등(等) 혹은 et al.로 표기한다.
    • 예: 국문으로 작성한 경우, Kim [1], Kim과 Park [3], Choi 등[5]
      영문으로 작성한 경우, Kim [1], Kim & Park [3], Choi et al. [5]

참고문헌 목록 작성 예시

  1. 1. 본문에 인용된 문헌은 반드시 참고문헌 목록에 포함되어야 한다. 참고문헌은 본문번호 순서에 따라 나열한다. 참고문헌은 30개 이하로 하되, 메타분석, 체계적 문헌고찰, 도구개발, 구조모형 등의 경우, 참고문헌 개수는 최대 50개까지 허용한다. 참고문헌의 정확성에 대한 책임은 저자에게 있다.
  2. 2. 참고문헌은 Citing Medicine: The NLM Style Guide for Authors, Editors, and Publishers 제2판(2007)에 따라 모두 영문으로 표기한다.
  3. 3. 참고문헌의 DOI (Digital Object Identifier)가 부여된 경우 서지사항 마지막 부분에 DOI를 기재한다. DOI 기재 후 마침표는 찍지 않는다.
  4. 4. 저자가 6인 이하인 경우에는 모든 저자의 성을 기입하고, 7인 이상일 때에는 6명까지 기입하고 나머지는 et al.로 표기한다.
  5. 5. 잡지명은 전체 잡지명(full name)으로 표시하고, 잡지명의 각 중요 단어의 첫 자를 모두 대문자로 작성한다.
    1. 1) 학술지: 저자명. 논문명. 학술지명. 연도;권(호):시작페이지-마지막페이지. DOI의 순서로 기재한다.
      • - 저자가 6인 이하인 경우
        • Kim SJ, Bang KS, Kang KI, Song MK. Mentoring experience of nursing students participating in a health promotion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8;24(2):137-148. https://doi.org/10.5977/jkasne.2018.24.2.137
      • - 저자가 7인 이상인 경우
        • Choi KS, Lee WS, Park YS, Jun MH, Lee SY, Park YW, et al. The effect of a teaching model for improving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cultural competency.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8;24(1):100-109. https://doi.org/10.5977/jkasne.2018.24.1.100
      • - 출판 중인 학술지의 논문 중 지면 출간일을 아는 경우
        • Heale R, Dickieson P, Carter L, Wenghofer EF. Nurse practi￾tioners’ perceptions of interprofessional team functioning with implications for nurse managers.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Forthcoming 2013 May 9.
      • - 출판 중인 학술지의 논문 중 지면 출간일을 모르는 경우
        • Scerri J, Cassar R. Qualitative study on the placement of Huntington disease patients in a psychiatric hospital: Perceptions of Maltese nurses. Nursing & Health Sciences. 2013. Forthcoming.
    2. 2) 잡지기사: 저자. 잡지기사명. 잡지명. 연월일 날짜:페이지. 순으로 기재한다.
      • Comstock J. The underrated sense. Psychology Today. 2012 November 5:46-47.
    3. 3) 신문기사: 저자. 기사명. 신문명. 연월일 날짜:Sect. 지면번호(지면란). 순으로 기재한다.
      • Tynan T. Medical improvements lower homicide rate: Study sees drop in assault rate. The Washington Post. 2002 Aug 12;Sect. A:2 (col. 4).
      • Chung KS. Korean male nurses state. The Korean Nurses Association News. 2012 May 8:Sect. A:1.
    4. 4) 저서
      • - 단행본: 저자. 제목. 판차사항. 출판도시: 출판사 이름; 연도. p. 페이지. 순으로 한다.
        • Duckworth AL. Grit: The power of passion and perseverance. New York: Simon and Schuster; 2016. p. 323.
        • Kim JH. Resilience. Seoul: Wisdomhouse; 2011. p. 1-268.
      • - 단행본 내의 한 장(Chapter): 장(chapter)의 저자. 장(chapter)의 제목. In: 편저자, editor(s). 제목. 판차사항. 출판지: 출판사; 연도. p. 페이지. 순으로 기재한다.
        • Kone BC. Metabolic basis of solute transport. In: Brenner BM, Rector FC, editors. Brenner and Rector’s the kidney. 8th ed. Vol. 1. Philadelphia: Saunders Elsevier; 2008. p. 130-155.
      • - 편집된 책: 편저자. editor(s). 제목. 출판지: 출판사; 연도. p. 페이지. 순으로 기재한다.
        • Warren AEA, Lerner RM, Phelps E. editors. Thriving and spirituality among youth: Research perspectives and future possibilities. Hoboken, NJ: Wiley; 2011. p. 1-384.
      • - 저자나 편집자명이 없는 경우: 제목. 판차사항. 출판지: 출판사; 연도. 순으로 기재한다.
        • Merriam-Webster's collegiate dictionary. 11th ed. Springfield, MA: Merriam-Webster; 2005.
      • - 백과사전이나 사전: (편)저자. 사전명. 판차사항. 출판지: 출판사; 연도. 순으로 기재한다.
        • Leong FTL. Encyclopedia of counseling. 1st ed.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2008.
      • - 번역된 책: 원저자. 번역서명. 판차사항. 역자. 출판지: 출판사; 연도. 페이지. 순으로 기재한다.
        • Scheffer P. Immigrant nations. Waters L, translator. Cambridge, England: Polity Press; 2011. p. 1-390.
    5. 5) 학위논문 : 저자. 논문명 [학위 유형]. 출판지역: 졸업학교; 발행연도. p. 전체 페이지. 순으로 기재한다.
      • Mitchell RD. The wesleyan quadrilateral: Relocating the conversation [dissertation]. Claremont (CA): Claremont School of Theology; 2007. p. 1-384.
      • Sung BS. Developmental research on instructional design model for procedural learning tasks based on Goal-Based Scenario [master's thesis]. Seoul; The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5. p. 1-157.
    6. 6) 연구 보고서: 저자. 보고서명. 출판지역: 출판인 혹은 발행인; 연도. 보고서 번호. 순으로 기재한다.
      • Chiu S, Hornsby-Myers J, Trout D. Evaluation of health symptoms after a law enforcement operation. Cincinnati (OH):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US),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National Institute for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2019. Report No.: 2019-0114-3358.
    7. 7) 학술회의나 심포지움의 자료(proceedings)
      • - 미출간 구두 발표자료(Oral Session): 저자. 발표 제목. Paper presented at: 학술대회명; 학술대회 개최 연월일; 학술대회 개최 장소. 개최 지명. 순으로 기재한다.
        • Thabet A. Clinical value of two serial pulmonary embolism-protocol CT studies performed within ten days. Paper presented at: Annual Scientific Meeting and Postgraduate Course of the American Society of Emergency Radiology; 2006 Sep 27-30; Washington, DC.
      • - 미출간 포스터 발표자료(Poster Session): 저자. 포스터 제목. Poster session presented at: 학술대회명; 학술대회 연월일; 학술대회 장소. 개최 지명. 순으로 기재한다.
        • Muto A, Funakubo K. Efficacy of transarterial embolization using NBCA-LPD for acute arterial bleeding in patients with coagulopathy. Poster session presented at: Annual Scientific Meeting and Postgraduate Course of the American Society of Emergency Radiology; 2006 Sep 27-30; Washington, DC.
      • - 출간 발표자료: 저자. 제목. 학술대회명; 학술대회 연월일; 학술대회 장소. 개최 지명: 출판사; 출판연도. p. 페이지. 순으 로 기재한다.
        • Rice AS, Farquhar-Smith WP, Bridges D, Brooks JW. Canabinoids and pain. In: Dostorovsky JO, Carr DB, Koltzenburg M, editors. Proceedings of the 10th World Congress on Pain; 2002 Aug 17-22; San Diego, CA. Seattle (WA): IASP Press; 2003. p. 437-468.
    8. 8) Hompage/Web site 자료: 저자. 제목 [Internet]. 출판지: 출판사; 연도 [cited 인용 연도 날짜]. Available from: URL 순으로 기재한다.
      •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CDC adolescent and school health surveys [Internet]. Atlant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2020 [cited 2020 July 9]. Available from https://www.cdc.gov/features/dsyouthmonitoring/index.html

■ 부칙

  1. 1. 이 규정은 1998년 12월부터 시행한다.
  2. 2. 이 규정은 2001년 12월부터 시행한다.
  3. 3. 이 규정은 2005년 6월부터 시행한다.
  4. 4. 이 규정은 2005년 12월부터 시행한다.
  5. 5. 이 규정은 2007년 6월부터 시행한다.
  6. 6. 이 규정은 2010년 8월부터 시행한다.
  7. 7. 이 규정은 2010년 12월부터 시행한다.
  8. 8. 이 규정은 2011년 8월부터 시행한다.
  9. 9. 이 규정은 2013년 2월부터 시행한다.
  10. 10. 이 규정은 2013년 11월부터 시행한다.
  11. 11. 이 규정은 2014년 2월부터 시행한다.
  12. 12. 이 규정은 2018년 2월부터 시행한다.
  13. 13. 이 규정은 2019년 3월부터 시행한다.
  14. 14. 이 규정은 2019년 9월부터 시행한다.
  15. 15. 이 규정은 2020년 5월부터 시행한다.
  16. 16. 이 규정은 2020년 7월부터 시행한다.
  17. 17. 이 규정은 2021년 1월부터 시행한다.
  18. 18. 이 규정은 2021년 11월부터 시행한다.